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그동안 업데이트가 뜸했는데 오랫만에 블로그를 업데이트해봅니다.
지난 일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안양 블루몬테 리조트에서 말라위 프로젝트를 위한 워크샵을 가졌습니다.
1박 2일간 정말 빡세게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빡빡한 스케줄로 몸은 많이 지쳤지만 참으로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국제 개발에 관심도 있고 각자 분야에 전문성까지 겸비한 많은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말라위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정말이지 "뜨거운" 자리였습니다.
첫째날
1. 대양누가병원 소개 - 대양누가병원 방사선과 기술자
현재 샘안양병원에서 파견 교육을 받고 있는 대양누가병원의 방사선과 기술자인 McDonald가 대양누가병원 (본 사업의 실행 파트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었습니다.
특별히 병원 시설, 운영 현황, 곧 개교할 간호대 현황,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발표자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발표자의 병원에 대한 엄청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말라위 경험 나눔 - 4-6개월 간 대양누가병원에서 자원봉사한 두 분의 의사 선생님들
올해 각각 4개월, 6개월간 대양누가병원에 머물면서 의료 봉사를 했던 두 명의 의사 선생님들께서 현지 경험을 소개해주셨습니다.
현지에서 촬영한 아름다운 사진을 보여주셔서 저희 모두의 마음을 따뜻하게, 또 설레게 만들어주셨지요.
사진을 통해 말라위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과 아픔을 동시에 볼 수 있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한국 의사들이 대양누가병원으로 들어가고 있고 저희 사업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3. 말라위 사업 소개 - 아프리카 미래재단 연구위원
저와 함께 본 사업을 준비했던 아프리카 미래재단 연구위원께서 말라위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예상했던대로 많은 분들의 좋은 질문과 피드백이 있었고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말라위 사업에 대해 어렴풋이 알고 있던 분들이 사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둘째날
4. 월드비전 식량사업 소개 - 월드비전 긴급 구호팀 직원
WFP에서도 수년간 일한 경험이 있는 발표자님 덕분에 식량 사업의 국제적인 추세 및 현황과 더불어 식량 사업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모자보건 사업 내 WIC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 보충 사업)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식량/영양 보조제를 잘 활용하여 더 많은 임산부들이 저희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5. 1차년도 사업계획 검토 및 논의 - 말라위 프로젝트 총 책임자
먼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HIV/AIDS와 모자보건 사업의 컨텐츠 및 절차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의 검토 및 자문을 받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 구상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해주셔서 더욱 철저하게 보완된 사업 매뉴얼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6. HIV/AIDS 사업 평가 방안 - 아프리카 미래재단 연구위원
남성 포경 수술에 대한 학문적 평가의 역사와 추세를 배우고 본 사업의 성과를 계량경제학적 방법론으로 어떻게 평가할지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별히 학급, 학교, 지역내 peer effect와 intensive HIV/AIDS education가 학생들의 포경 수술 take-up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보고자 계획을 세웠습니다.
사업의 본질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사업 평가를 디자인할 예정입니다.
7. 모자보건 사업 평가 방안 - 아프리카 미래재단 연구위원
모자보건 사업 중에서 WIC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하여 운영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출산 전 WIC 프로그램이 엄마와 신생아의 건강에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 평가해보고자 머리를 맞대 고민해보았습니다.
아직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조만간 좋은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 같습니다.
8. 향후 진행할 교육 프로젝트 프로포절 소개 -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국제 개발에 관심을 가진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석사과정 학생들이 향후 말라위에서 진행하게 될 교육 프로젝트 프로포절을 작성하여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제시했고 현지와 가장 잘 부합하는 intervention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교육 사업의 조속한 실행이 필요한 이유는 보건 사업과 교육 사업이 함께 진행될 경우 발생하게될 엄청난 시너지 효과때문입니다.
그들의 열정과 창의성이 부럽고 기대가 됩니다.
(말라위 프로젝트 워크샵 사진들 - Click to enlarge)
No comments:
Post a Comment